안산시청소년재단에서 청소년 ‘꿈’ 찾아요!

본문

 안산시청소년재단은 안산시 청소년들이 안산시민이자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치는 곳이다. 안산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교육재단으로서 청소년 역량강화와 권리증진 및 보호, 지역 콘텐츠 개발, 민주시민 역량 강화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슬로건은 꿈이 있는 청소년! 미래를 연다이며 스스로 꿈을 만들고 꿈을 싣고 꿈을 실천하는 청소년이라는 비전을 담고 있다.

 안산시청소년재단은 200310월 재단법인 설립허가를 받은 후 같은 해 11월 안산시청소년수련관을 개관했다. 이곳은 2009, 2012, 2017, 2019년 등 수년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재단 소속 기관으로는 상록·단원청소년수련관, 일동·사동·선부청소년문화의집, 안산시행복예절관 등이 있다.

 상록구 성포동에 자리하고 있는 상록청소년수련관은 학교 연계 동아리활동을 통해 만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과학 문화 확산을 위한 강좌와 과학 탐구 교실을 열고 있다. 단원구 초지동에 있는 단원청소년수련관은 성인 배드민턴과 역사탐방-타임머신 속으로라는 방과 후 아카데미를 무료로 운영 중이다. 또 각종 생활 체육 특강도 열고 있다.

 일동청소년문화의집은 꿈 뜰 정원, 야외 버스킹 무대 등 다양한 야외시설과 창의놀이터, 참여놀이터, 열린놀이터, 배움놀이터, 꿈놀이터 등 실내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 각종 교육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사동청소년문화의집은 도서열람실과 열린 노래방, 영화감상실 등이 설치돼 있다. 선부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다정다감 가족 체인지’, ‘토요진로-떡 공예가 편등 다양한 무료 강좌를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안산시행복예절관에서는 행복동과 예절동으로 나누어진 시설에서 선비문화와 다도 등 주제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어린이 예절 교실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기관을 대상으로 다도, 전통놀이, 기본예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방학 동안 운영하는 예절학당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기본예절, 다도, 세시풍속, 전통놀이 체험, 한자 공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또 글로벌 문화 체험 강좌에서는 초고등학교 학생에게 우리 문화와 전통놀이, 양식 테이블 매너 등을 체험해볼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관은 불가하며 방역지침에 따라 제한적으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문의 : 안산시청소년재단(031-412-1763)

권소희 명예기자_estateks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