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문화원, 초등학생 대상 ‘안산역사문화 탐방아카데미’ 운영

본문

첨부파일

 안산문화원은 4월부터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안산역사문화 탐방아카데미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안산역사문화 탐방아카데미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와 연계해 안산의 문화유적과 인물 등 안산 역사를 주제로 2012년부터 10년째 운영 중인 역사교육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기존에 학급별로 역사탐방 전용버스를 타고 직접 유적지를 답사하던 방식에서 전문 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수업은 동영상 시청각 자료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문화유적지도 퍼즐, 안산객사 단청 만들기 키트 등 다양한 교구재를 활용해 진행된다.

수업 주제는 크게 다섯 가지로 안산의 첫 마을을 소개하는 안산 선사시대 실학의 대가 이익, 풍속화가 김홍도, 농촌계몽운동가 최용신에 대해 알아보는 안산 인물 안산읍성으로 알 수 있는 안산 중심지 변천사 오정각과 사세충렬문으로 알아보는 안산의 충효 청문당과 경성당을 통해 알 수 있는 선비 문화 등이다.

 이한진 안산문화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답사 교육을 진행하지 못하는 대신 영상과 교구재를 통해 아이들이 눈으로 보고 체험하면서 사회 교과목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안산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100회 운영 예정인 안산역사문화 탐방아카데미 신청 방법은 각 학교 학급별로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전화(031-415-0041)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신청 대상은 안산시 초등학교 3학년 단체로 개인은 신청할 수 없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내 고장 안산의 역사와 문화를 쉽고 재밌게 배우며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길 기대해본다.

 

문의 : 안산문화원(031-415-0041~2)

김선영 명예기자 rimmom@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