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구주택총조사

미래를 위한 통계조사에 안심하고 참여하세요!

본문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20% 표본을 선정해 5년마다 현장조사를 벌이는 인구주택총조사가 올해 실시된다. 인구주택 총 조사란 우리나라에 사는 모든 내·외국인과 주택 규모, 특징을 알기 위한 국가 기본 통계조사다.

통계조사방법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등록 센서스 방법과 국민 중 대표표본을 뽑아 인터넷, 전화, 방문면접 등을 벌이는 현장조사 방법이 있다.

등록 센서스 방법은 전국 모든 가구를 직접 조사하지 않고, 주민등록부, 건축물 대장 등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인구와 가구, 주택에 대한 통계를 생산하는 조사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민등록상 이름과 성별, 나이 정도만 파악할 수 있어 정책 수립에 필요한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현장조사 방법은 주민등록 등 행정 자료를 이용해 경제활동 상태, 통근·통학 여부 등 조사하기 어려운 표본조사 항목을 현장조사로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기업 경영 분석과 학생 교육 자료 등에 꼭 필요한 실질적인 자료를 모을 수 있다.

인구주택총조사 항목은 정부나 연구소 등 이용자의 수요 조사와 전문가가 현재 사회를 진단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선정한 것, UN(United Nation, 국제연합) 권고 사항 등이다. 항목은 크게 인구 특성을 파악하는 기본항목과 경제활동, 인구이동, 교통 관련 항목 등이 있다. 최근에는 출산 관련 항목과 가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방 개수, 거주하는 층수, 난방시설, 주차 장소 등도 조사한다.

통계청 주관으로 이뤄지는 인구주택총조사는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며 조사 내용은 통계법 제33에 따라 철저하게 통계 생산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참여 방법은 인터넷, 전화, 방문면접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인터넷 조사는 1015~31일 실시하며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www.census.go.kr)에서 인터넷 조사 참여하기를 클릭하고 각 가정에 배부된 조사안내문의 참여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안내문에 있는 QR 코드를 이용해 모바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전화 조사도 1015~31일로 동일하게 실시하며 인구주택총조사 콜센터(080-400-2020)로 전화 연결한 후 콜센터 상담원에게 조사안내문 참여번호를 알려주면 된다. 통화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면 더욱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또 방문면접 조사는 표본가구 중 인터넷, 전화 등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가구로, 111~18일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실시한다. 방문면접 조사 기간 중에도 인터넷과 전화로 참여 가능하다. 이때 조사원은 조사요원증을 패용하고 있으며 태블릿PC로 조사를 실시하므로 참여하기 전에 태블릿PC 내 조사요원증을 꼭 확인해야 한다. 조사원 신분이 의심스러우면 인구주택총조사 콜센터로 문의해 자신이 사는 지역의 담당 조사원을 확인하면 된다.

 

문의 : 콜센터(080-400-2020) /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www.census.go.kr)

안산시 정보콘텐츠과 (031-481-2820)

권소희 명예기자_estateks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