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지역 에너지 계획 어디까지 왔나?"

‘안산 에너지 비전 2030 심포지엄’ 개최

본문



안산시는 115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서 안산시 지역에너지계획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안산 에너지 비전 2030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날 심포지엄은 제5차 경기도 지역에너지 계획()의 주요내용을 짚어보고, 그 계획이 안산시 지역에너지 계획과 부합한지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1·2부로 나눠 진행되는 심포지엄의 1부에서는 이준승 안산시 녹색에너지과장이 안산 에너지 비전 2030 추진 성과 및 향후 계획을 발제했고, 이어 고재경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이 5차 경기도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주요내용을 발제해 참석자들과 에너지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이준승 과장의 설명에 따르면 안산 에너지 비전 2030의 추진에 의해 버스승강장 태양광 조명 17개소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이 확대되고 있고, LED 조명등 보급이 확산되는 등 에너지 절약문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추진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 특구 지정 추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 추진 시화MTV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 대부도 에너지타운 조성 등을 안산시의 주된 향후 계획으로 밝히기도 했다.

 

고재경 연구위원은 발제를 통해 5차 경기도 지역에너지계획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도민 참여형 수립 방식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여건과 특성, 도민 참여의 효과를 고려해 방식을 준비 중에 있고, 실제 계획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 에너지 정책 및 계획과 연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에너지 다소비 사회로부터 에너지 적게 쓰는 고효율 사회로 전환 도민 에너지 프로슈머가 중심이 되는 재생에너지 생산 에너지와 경제, 환경이 선순환하는 에너지산업 생태계 조성 에너지 서비스 격차 해소 및 에너지자립 실행 기반 구축 네 가지 5차 경기도 지역에너지계획중점과제()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2부에서는 안산시 지역에너지 계획 발전방안 논의를 위한 부문별 토론이 진행됐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소장이 좌장으로 나서고, 박규진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이사의 에너지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방안구민회 변호사의 건물 및 산업부문 에너지 효율화정용기 경기테크노파크 책임연구원의 안산 에너지 비전 2030 교통분야 역할유미화 안산에너지절약마을추진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안산시 지역에너지 계획에서 에너지절약 부문에 대한 평가와 발전방안 제안김성욱 경기테크노파크 책임연구원의 경기도 지역에너지 계획과 안산시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문의 : 안산시 녹색에너지과(031-481-2812)

황정욱 명예기자_loosedo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