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선언, 함께 해요”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금연지도원과 금연클리닉


시정소식지 제490호(2021.5.27)

본문


금연지도를 위한 인력이 다수 필요하게 되면서 안산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일정 자격을 가진 일반인을 금연지도원으로 위촉해 지역사회 금연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최근 금연지도원 자격 요건도 완화되어 지방자치단체장이 정하는 보건 정책 교육을 4시간 이상 이수하면 금연지도원으로 위촉이 가능하다.

금연지도원 업무는 ‘금연구역 시설 기준 이행 상태 점검’, ‘금연구역 내 흡연자 단속 지원’ 등이 있다. 금연구역임을 알리는 표지판 또는 스티커 부착부터 안내 지도, 합동 단속 동행 등 금연을 위한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단원보건소 소속 금연지도원 A씨는 “금연의 필요성을 느껴 금연클리닉을 찾았다가 교육을 받고 금연지도원까지 하게 됐다”며 “2인 1조 또는 단독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업종과 지역별로 나눈 대상을 일일이 찾아가 금연 스티커를 부착하고 금연 지도를 확인하느라 힘들지만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금연지도원은 이후 활동 결과를 ‘금연구역 지도 점검표’에 작성해 보건소에 전달한다.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에서도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적인 금연 상담과 니코틴 의존도 검사, 체내 니코틴 농축도 측정(소변검사), 금연보조제 제공, 행동요법 지도 등이다. 이 같은 도움으로 금연에 성공하면 기념품도 제공한다.

금연클리닉 이용 대상은 ‘담배의 폐해를 알고 끊고 싶은 분’, ‘담배를 끊고자 해도 끊기 힘든 분’, ‘나와 가족을 사랑하는 분’ 등으로 명시돼 있다.

금연클리닉 이용은 단원보건소, 상록수보건소를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금연상담사와 상담 후 금연 실행 시기 등을 결정하게 된다.

단원보건소 관계자는 “금연지도원과 금연클리닉 운영을 통해 안산시민의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소희 명예기자 estateksh@naver.com 

 

문의 : 단원보건소(031-481-6761, 6762) / 상록수보건소(031-481-5899, 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