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준비는 이렇게!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꼭 알아두세요!


시정소식지 제486호(2021.1.30)

본문


입학을 준비하는 신입생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신입생이라면 배낭 형태의 가벼운 책가방과 활동하기 편한 실내화, 학습 도구, 알림장 등을 준비하자. 개인 물품 외에 준비물은 학교에서 제공한다. 어린 아이들이 실수할 때를 대비해 여분의 속옷과 바지를 준비해도 좋다. 교과서와 개인 물품 등에 반, 번호, 이름을 꼭 쓰자. 다만 가방과 실내화 주머니에는 보이지 않는 안쪽에 쓰도록 하자. 또 입학 전 특이체질이나 허약체질, 수술이력 사항, 식품 알레르기 사항 등을 아동건강 기초 조사서에 꼼꼼하게 작성해 알린다.

 이와 함께 아이가 등·하교를 할 때 낯선 사람을 의심하고 따라가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해야 하며, 전화번호와 주소 등을 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 외출 전에는 반드시 허락을 받고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새 학년을 맞이하는 재학생은?

 

 재학생은 새 학년으로 올라가기 전, 이전 학년에서 배운 각 과목 내용을 복습해야 새 학년 교육과정을 쉽게 따라갈 수 있다. 또 방학 동안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학 전에 미리미리 등교 시간에 맞춰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공통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코로나19로 진행하는 비대면 원격 수업은 등교 수업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철저히 지키고 복장을 잘 갖춰서 참여해야 한다. 수업에 집중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채팅은 선생님과의 소통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또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 TV교육방송 등에 탑재된 자료를 활용하고 과제 제출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등교 수업을 할 때에는 교과서와 개인 물품을 빠짐없이 챙겨야 한다. 학교에서 밥을 먹을 때를 제외하고는 마스크는 항상 바르게 착용해야 하며 여분의 마스크를 챙겨야 한다.

 학부모는 교육부가 제작한 ‘건강 상태 자가진단’ 앱을 통해 등교 전 아이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체온이 높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담임교사에게 알려 등교를 중지시킨다. 이외에도 학교와 소통할 수 있는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www.neis.go.kr)’를 신청해 활용할 수도 있다.

 

권소희 명예기자 estateks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