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들이 생길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

임윤희 위원장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


시정소식지 제467호(2019.6.26.)

본문



Q.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는 어떤 곳인가?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는 안산시 청년 기본조례에 근거하여 올해 5월에 구성된 청년 당사자들의 정책 관련 협의기구이다. 일자리, 창업, 문화예술, 생활복지 등 4개 분과에 당연직 위원 8명과 위촉직 위원 32명 등 총 40명으로 구성됐으며, 1회 회 의를 개최한다.

 

Q. 협의체와 위원장의 주요한 역할은?

수많은 안산시 지역 청년들을 대표해 모인 협의체다. 시에서 추진할 청년정책의 기본계획 수립과정에 참여하여 의제를 발굴, 제안하며 실행까지 추진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다.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이라 알고 있다. 협의체에서의 의견과 정책들이 잘 전달하고 실행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고 싶다. 시와도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이 마련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Q. 안산시의 청년 정책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

생각보다 많은 청년정책들이 시행 중이여서 놀랐다. 취업 홈런 옷장, 일하는 청년통장,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그리고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등 청년들의 현실을 반영한 좋은 정책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정책들을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정책 홍보로 안산 청년들이 권리를 누 릴 수 있도록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에서도 노력하겠다.

 

Q. 청년들을 위해 제안하고 추진하고 싶은 정책이 있다면?

제안하고 싶은 청년정책들이 많지만 제일 관심 가는 건 주거정책이다. 본오동에 쉐어 하우스형청년주택이 존재한다. 하지만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위치에 있어 자가 차량 이 없는 청년의 경우 출퇴근에 있어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주택마저도 많이 없어 주변 청년들은 치솟는 월세, 전세를 감수하며 어렵게 1인 가구로 살고 있다. 정책적으로 안산시의 예산을 투입해 공실률이 높은 건물, 노후 된 고시원이나 숙박업소 건 물 등을 매입하여 리모델링해서 1인 가구 전용 공공주택으로 마련하면 어떨까? 청년들 의 생활고를 덜 수 있고, 안산에서 살며 일하고 공부하는 청년들이 늘어나 인구 증감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Q. 안산의 청년들,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

청년이 살기 힘든 현대 사회에서 청년들의 권익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자 발적으로 청년들이 모였다. 앞으로 이 속에서 많은 청년정책들이 끊임없이 의견을 모아 제안을 하고 추후에는 실행이 되어 정책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청년과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제일 중요할 것 이다.

정책은 곧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내 생활과 연관해 생각한다면 실제 청년들의 삶에는 큰 변화가 생길 것이다. 청년 당사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다. 안산을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함께 참여했으면 좋겠다.

황정욱 명예기자_loosedom@hanmail.net